지난 8.1일 ㈜에이치이공일(대표 하경수, 이대성) 은 라오스 사회적 기업 ‘아롬디’와 함께 라오스 지역 개발 및 공정한 유통망 구축을 위한 양해 각서를 체결했다. 라오스 폰통 지역 주민의 소득 증대와 마을 생산 시설 구축을 위해 상호 협력한다는 것이 본 협약의 골자다.

이번 협약을 통해 ㈜에이치이공일은 폰통 지역 주민들로부터 천연 에센셜 오일을 포함한 다양한 천연 원료를 공정한 가격으로 수매하고, 이를 신제품 생산 원료로 활용한다. 또한 지역 농민들과 함께 천연 원료들을 발굴해 제품화 시키기 위한 기술 개발 분야에 적극 투자할 계획이다.

“아롬디” 이성범 대표는 “이번 프로젝트는 라오스 폰통 지역 빈곤 계층의 소득이 증대되고, 이들이 도전적 창업가로 성장하는 희망적인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에이치이공일은 수돗물의 염소 성분을 제거하는 비타민 샤워 필터를 세계 최초로 개발한 업체로 공중파, 신문, 잡지 등에 소개된 바 있다. 현재 미국, 중국, 태국 등 13개국에 수출하고 있으며, 올해 추정 매출 100억으로 지난 3년간 1200 퍼센트 가까이 성장했다. 지난 7월30일 보도에 따르면 ㈜에이치이공일은 2018년 카카오메이커스에서 1만건이 넘는 리뷰와 93%이상의 고객 만족 지수로 전체 매출 순위 1위를 차지했다. ㈜에이치이공일은 이러한 성과와 사회적 가치 창출에 대한 비즈니스 모델을 근거로 최근 ‘쿨리지코너인베스트먼트㈜’로부터 약 10억 이상의 임팩트 투자 기금을 유치했다.

㈜에이치이공일의 하경수 대표는 “H201은 올해 9월 샤워 필터 영역을 넘어 욕실 용품 전반에 걸쳐 제품을 출시하고 매월 욕실 생활 용품을 제안하는 H201 Shift 정기구독 서비스로 거듭난다. 이 가운데 우리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저개발 국가 빈곤 계층과 함께 상생하는 생태계로 구축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본 프로젝트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출처 : 뉴스페이퍼(http://www.news-paper.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