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의 SHIFT

HOLIDAY

시프트 에디터가 전하는
달콤한 크리스마스,
홀리데이 이야기.

11. 27. 2019

"샤워, 상상을 선물하다."
매월 만나는 새로운 향기와 더불어 테마에 맞는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시프트 12월의 향

HOLIDAY SVX21

찰스 디킨스의 원작 『크리스마스 캐럴』에서 영감을 받은 “홀리데이”는 달콤한 크리스마스 캔디와 새콤한 과일 디저트를 상상하며 만들었습니다. 솜사탕처럼 부드럽고 풍선껌처럼 유쾌한 크리스마스 파티를 떠올려 보세요.

  • KR풍부하게 쌓여있는 최고급 건포도와 하얗디 하얀 아몬드, 길고 쭉 뻗은 계피, 아주 향이 좋은 다른 향신료들, 녹인 설탕으로 장식을 해서 아무리 시큰둥한 구경꾼이라도 정신이 혼미해지고 곧 신경질이 나게 만들만한 설탕에 절여 굳힌 과일뿐만이 아니었다. 촉촉하고 연한 무화과나 예쁘게 장식된 상자에 담겨 불을 붉히고 있는 적당히 새콤한 프랑스 자두, 혹은 크리스마스 장식을 한 먹음직스러워 보이는 모든 음식...
  • ENThe raisins were so plentiful and rare, the almonds so extremely white, the sticks of cinnamon so long and straight, the other spices so delicious, the candied fruits so caked and spotted with molten sugar as to make the coldest lookers-on feel faint and subsequently bilious. Nor was it that the figs were moist and pulpy, or that the French plums blushed in modest tartness from their highly decorated boxes, or that everything was good to eat and in its Christmas dress; 출처_찰스 디킨스 원작[크리스마스 캐럴]

찰스 디킨스의 원작 크리스마스 캐럴1

"이제부터는 크리스마스의 의미를 마음에 새기고, 일 년 내내 그 의미를 지키고 살겠습니다. 과거, 현재, 미래의 유령님의 뜻대로 살겠습니다. 그리고 세 분의 유령님께서 저에게 주신 교훈들을 절대로 잊지 않겠습니다. 오, 그러니 제발 이 비석에 적힌 제 이름을 지워 주겠다고 말씀해 주십시오" - [크리스마스 캐럴] 중에서 크리스마스이브날 구두쇠인 스크루지 영감은 기부를 요청하는 자선단체를 모질게 내친다. 그날 밤 스크루지는 유령들을 만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여행한다. 스크루지는 여행 중 '무지'와 '빈곤'을 만난다. 여행을 마친 스크루지는 크리스마스의 참된 의미를 깨닫고 크리스마스 날 아침 새로 태어난다. '크리스마스 캐럴'은 가난하고 교육받을 기회를 갖지 못한 아이들에 대한 책임이 모든 인류에게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출처_[WIKITREE] 크리스마스와 관련된 문학 작품 7가지(박수정 기자)

영국 빅토리아 시대의 디저트문화2

  • 크롬웰의 엄격한 청교도적 정책 아래에서 검소함이라는 덕목을 내세워 인간적 즐거움을 짓누른 채로 오랫동안 살아오던 영국인들에게 이 소설 안의 크리스마스에 대한 묘사들은 다시금 크리스마스의 즐거움과 나눔, 일년에 몇 번 허락되지 않은 인간적인 즐거움, 잘 먹고 잘 마시고 즐겁게 노래하는 것을 되돌려 주는 데 아주 큰 영향을 미쳤다. 빅토리아 시대의 경제 부흥과 맞물려 향신료와 열대과일을 비롯한 식민지의 진귀한 식재료들이 들어오고 엄격하게 금지되어 있던 트리 장식이나 파티들도 왕족과 귀족들이 앞 다투어 다시 시작하게 되었다.
  • 조리, 계량 도구도 하나 둘씩 생기고, 전설적인 미세스 비튼 Mrs. Beeton이 최초 살림하는 법을 안내한 책자 [Mrs Beeton's Book of Household Management]를 발간한 것도 빅토리아 시대다. 평민과 노동자들이 착취당하고 어려운 생활을 하더라도, 크리스마스 때 만큼은 맛좋은 음식을 나누어 먹고 행복하게 보내야 한다는 디킨스의 희망이 소설 속에 담겼고, 그 맛있는 묘사들에 마음이 들뜬 사람들이 크리스마스만이라도 즐겁게 보내기 위해 노력들을 하게 된 듯하다. 디킨스야말로 진정 사람들의 의식과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베스트셀러 작가였던 셈이다.

출처_[채널예스]크리스마스 파티에 어울리는 요리와 책 - 크리스마스 캐럴 / 향신료가 들어간 과일케이크

원작 크리스마스 캐럴 속 디저트3

  • padding

    푸딩pudding

    이제 벨린다 양이 세 접시들로 바꾸는 동안 크래칫부인은 아무에게도 들키지 않도록 신경을 쓰면서 슬며시 크리스마스 푸딩을 가지러 갔다. 아직 익지 않았으면 어떻게 하지! 만세! 엄청나게 피어 오르는 저 김 좀 봐! 푸딩이 솥 밖으로 나왔다. - [크리스마스 캐럴] 중에서

    당시 영국에서는 크리스마스가 오면 아무리 형편이 어려운 사람들일지라도 풍성하게 음식을 차렸다. 디킨스가 세밀하게 묘사했듯 푸딩은 크리스마스 때 먹는 특별한 디저트이다. 오래 두고 먹을 수 있어 대개 먹기 3주 전에 만드는데 이 날을 영국에서는 대명절(Stir-up Sunday)이라고 불린다. 이는 집집마다 푸딩을 휘저어 만들며 소원을 빌었던 재미있는 전통에서 기인하는 날이다.

    출처_[아주캐피탈 블로그]크리스마스의 기적을! 찰스 디킨스의 푸딩
  • vanilla

    바닐라vanilla

    풍부하게 쌓여있는 최고급 건포도와 하얗디 하얀 아몬드, 길고 쭉 뻗은 계피, 아주 향이 좋은 다른 향신료들, 녹인 설탕으로 장식을 해서 아무리 시큰둥한 구경꾼이라도 정신이 혼미해지고 곧 신경질이 나게 만들 만한 설탕에 절여 굳힌 과일뿐만이 아니었다. 촉촉하고 연한 무화과나 예쁘게 장식된 상자에 담겨 불을 붉히고 있는 적당히 새콤한 프랑스 자두, 혹은 크리스마스 장식을 한 먹음직스러워 보이는 모든 음식뿐인 것도 아니었다. - [크리스마스 캐럴] 중에서

    열매인 바닐라 빈을 꼬투리째 발효시켜서 향료로 사용한다. 바닐라 빈 줄기 안에 보이는 찐득하고 까만 알갱이들이 바로 향료 바닐라의 주재료이다.

    출처_나무위키
  • pie

    민스파이mince pie

    13세기부터 그 유래를 찾아볼 수 있는데 영국 십자군들이 중동에서 돌아오면서 가지고 온 음식에서 유래한다. 그 당시에는 고기, 과일 등을 다져서 음식을 요리하는 것이 중동에서 유행이었는데 그 방식으로 파이를 만들기 시작하면서부터다. 결국 후에는 크리스마스의 먹는 명절 음식으로 정착했다. 찰스 디킨스의 올리버 트위스트, 위대한 유산등의 작품에 보면 민스 파이에 대한 묘사가 나온다. 당시에도 영국인들의 보편적인 음식이었다.

    출처_나무위키
버노피파이Banoffee Pie러브 액츄얼리, 2003

scene#줄리엣(키이라 나이틀리)이 자신의 웨딩촬영본을 보러 남편의 가장 친한 친구 마크(앤드류 링컨) 집에 방문 할 때 베노피파이를 가져간 장면으로, 영국에서 달콤한 버노피파이가 인기 디저트 메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 INGREDIENTS

    버터 80g, 다이제스티브 비스켓 15개, 브라운 설탕 70g, 농축밀크(condensed milk), 바나나 3개, 더블크림 200-250g, 장식할 다크초콜렛바

  • METHOD

    1.다이제스티브 비스켓을 푸드 프로세서에 곱게 갈아, 녹인 버터와 골고루 섞어 18-20cm 정도의 파이팬에 숟가락으로 꾹꾹 눌러 파이 베이스를 만든다. 다 되면, 필링을 준비하는 동안 냉장보관한다. 이때, 유산지를 밑에 깔고 파이 베이스를 만들면 나중에 꺼내기 쉬워진다.
    2.다음은 토피필링을 만든다. 버터와 설탕을 낮은 불에서 녹인 다음 농축우유를 서서히 첨가한다. 계속 저어주다가 카라멜이 끓어오르기 직전에 불에서 내려 1시간 정도 식힌다.
    3.카라멜에 바나나 하나를 잘게 썰어 섞어 넣고, 냉장시켰던 파이 베이스를 꺼내 바나나 섞은 토피 카라멜을 먼저 담는다.
    4.더블크림을 휘핑하여 생크림을 만들어 토피 카라멜 위에 얹고, 남은 바나나 둘을 썰어 그 위에 얹는다. 마지막에 초콜렛을 얇게 썰어 장식한다.

아이스크림Icecream나 홀로 집에, 1990

scene#케빈(맥컬리 컬킨)이 가족들이 모두 떠난 것을 알아차린 후에 자유를 느끼며 다른 여러가지 디저트들과 아이스크림을 먹는 장면이다. 평소 부모님에 의해 제한되었던 간식을 마음껏 먹으며 행복감을 느끼는 케빈의 모습이 인상적이다.

  • INGREDIENTS

    우유 400ml, 생크림 200ml, 노른자 4개, 설탕 80g, 바닐라 빈 1개

  • METHOD

    1.바닐라빈을 긁는다.
    2.냄비에 우유와 바닐라빈을 넣고 데운다.
    3.볼에 노른자와 설탕을 넣고 미색이 되도록 거품기로 젓는다.
    4.우유를 볼에 부은 후 노른자가 익지 않도록 계속 저어준다.
    5.생크림은 60% 정도 휘핑해서 준비해둔다.
    6.식은 우유 볼에 생크림을 고루 섞어준다.

롤리팝Lollipop찰리와 초콜릿 공장, 2005

scene#찰리의 할아버지(데이빗 켈리)가 과거에 윌리 윙카(조니 뎁)가 설립한 디저트 회사에서 일하던 당시를 회상하는 장면에서 가지각색의 사탕, 초콜렛이 나와 영화의 달콤함을 한층 더 업그레이드 시켰다.

  • INGREDIENTS

    물 500g 물엿 340g 설탕 1kg

  • METHOD

    1.설탕이 타지 않도록 물 500g을 먼저 넣고 설탕 1kg을 넣은 후 물엿을 넣는다.
    2.설탕시럽은 150도가 될 때까지 중불에 끓인다.
    3.적당량을 여러개의 컵에 담아 각각 다양한 컬러의 식용 색소를 넣는다.
    4.실리콘패드에서 얇고 길게 반죽한 후 돌돌 말아서 막대를 꽂아 롤리팝 캔디를 완성한다.

미니 과일 타르트Mini Fruit Tart로맨틱 홀리데이, 2006

scene#등장인물 모두 커플이 되는데 성공하여 파티를 하는 장면에서 아만다(카메론 디아즈)가 미니 과일 타르트를 준비하는 장면이다. 사랑이 넘치는 파티에서 달콤함이 배가 되는 듯 하다.

  • INGREDIENTS

    박력분 380g, 버터 170g, 노른자 3개, 슈가파우더 120g, 우유 1큰술, 달걀 2개 노른자 2개, 설탕 50g, 우유 160g, 생크림 180g, 딸기, 알프스 오토메 미니 사과, 딸기, 블루베리, 산딸기, 귤, 키위, 피칸, 무화과

  • METHOD

    1.볼에 밀가루와 버터를 넣고 스크래퍼로 잘라주면서 보슬보슬하게 반죽한다. 한 덩이로 뭉쳐진 반죽은 비닐에 넣어 냉장고에 1시간 정도 휴지시킨다.
    2.필링은 달걀 2개 노른자 2개, 설탕 50g, 우유 160g, 생크림 180g를 섞어 준비해둔다.
    3.휴지시킨 반죽을 꺼내서 밀대로 밀어주는데 반죽 위에 비닐을 깔고 밀대를 밀면 반죽 위에 비닐을 깔고 밀대로 밀면 아주 깔끔하게 밀어진다. 덧가루는 작업대만 살짝 뿌려주고 더이상의 덧가루는 필요 없다.
    4.바닥은 포크로 구멍을 내주고 필링을 부어 채운다.
    5.예열된 180도 오븐에 25분 노릇노릇하게 굽는다.

  • 두바이 부르즈칼리파 옆에 위치한 세계 최대 규모(지상 최대의 쇼핑몰로 축구장의 50배, 롯데월드의 4배 정도)의 쇼핑몰인 두바이몰 안의 세계 최대 규모의 캔디샵이다. 매년 다양한 관광객이 찾고 있는 인기 브랜드이다.

  • 호주 멜버른에 위치한 만화 속에서 튀어나온 듯한 실내 인테리어의 캔디룸이다. 부엌을 고스란히 옮겨 놓은 듯한 '키친' 콘셉트의 사탕 가게는 흰색의 벽에 삐뚤빼뚤 낙서를 한 듯한 표현을 하고 있다. 달콤하고 알록달록한 인테리어는 'Red Design Group'에서 제작했으며, 독특하고 유머러스한 분위기가 사탕 가게와 잘 어우러진다.

  • 위니비니는 미국, 유럽 및 국내에서 보편화 되어있는 캔디전문점으로 초콜릿, 캔디, 젤리빈, 구미, 머쉬멜로우 등 소비자의 다양한 기호에 따라 원하는 양 만큼 덜어서 구매하는 형태의 브랜드이다. 수많은 종류의 디저트가 아이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