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cial impact

Social Impact

공정하게 얻은 원료
사차인치

episode. 01

시프트는 좋은 성분을 통해 전달하는 가치만큼 원료를 생산하는 사람들과의 연대를 중요한 가치로 생각합니다.

라오스는 중국, 베트남, 태국 등과 국경을 접하고 있는 동남아시아의 유일한 내륙국가 입니다. 인구는 2020년 기준으로 약 727만명 정도로 추정되며 1인당 GDP 4,396달러의 경제 규모를 갖고 있습니다. 국민의 대부분이 농업으로 생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험준한 산악 지대로 이루어진 지리적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PEOPLE

좋은 원료를 공정하게

시프트는 라오스의 사회적 기업과 협업하여 환금성 작물인 사차인치를 재배하는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시프트는 경작 기술과 노하우를 제공하고 공정한 가격에 원료를 수매하여 시프트 제품의 원료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시프트는 라오스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통해 주민들의 경제적 자립을 돕고 나아가 아이들이 더 좋은 세상을 꿈꿀 수 있는 씨앗이 되길 희망합니다.

사차인치가 무엇인가요?

사차인치 나무는 머루와 같이 덩굴이 발달한 만경목의 활엽수로 고원에서도 잘 자랍니다. 그래서 라오스 1800미터 고산지대에서도 재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나무는 2~3m까지 자라고, 열매는 별 모양으로 익을수록 흑갈색을 띠는 것이 특징입니다. 열매당 4~5개의 씨앗을 함유하고 있으며, 씨앗은 타원형의 흑갈색으로 헥타르당(3000평) 약 4000kg의 씨앗이 수확되며, 열대 환경에서는 거의 일 년 내내 수확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경제적 자립을 위한 라오스 산간지역 주민들에게는 수익성 좋은 환금성 작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효능

사차인치의 씨앗은 소화가 쉽고 알레르기를 일으키지 않는 식재료이다. 27%의 단백질과 35~60%의 지방, 알파-토코페롤(Alpha-Tocopherol, 비타민 E), 카로티노이드, 식이섬유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특히 지방의 대부분은 필수지방산인 오메가 3 지방산(45~53%)과 오메가 6 지방산(34~39%), 그밖에 오메가 9 지방산(6~10%)으로 구성되어 있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와 같은 심혈관 건강에 이로운 식품이다.

PROCESS